본문 바로가기
건축/뉴스, 잡지 등 잡지식

스포트라이트: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by 건축일하는 문어 2019. 5. 19.

20세기의 가장 높이 평가되는 건축가 중 한 명인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1883년 5월 18일 – 1969년 7월 5일)는 모더니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그 디자인에서 예술, 건축, 그래픽 디자인, 인테리어, 산업 디자인, 활자학의 요소를 수용한 독일 "빌딩의 학교"의 창시자였다.


그라우피우스(Walter Gropius)는 그 시대의 많은 근대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일의 기계화와 새로 개발된 공장의 공리주의에 관심이 있었다. 1908년 그는 독일의 저명한 건축가이자 산업 디자이너인 피터 베렌스의 스튜디오에 합류했다. 그곳에서 그는 나중에 유명한 현대주의 건축가가 될 두 사람과 함께 일했다. Le Corbusier와 Mies van der Rohe.

그러나 베렌의 실무에 종사하는 세 명의 젊은 건축가 중 그로피우스는 그의 모더니스트 사상을 가장 먼저 실행에 옮겼다. 1911년 그와 아돌프 마이어는 유리 커튼월 등 현대 건축 기기를 개척한 유리 및 강철 세제곱 건물인 Fagus Factory를 설계하였고, 보다 전통적인 산업 건축가 에두아르 베르너의 평면도로 건설되었다.

1919년 그로피우스는 바이마르에 있는 대두칼 색슨 예술 공예학교의 석사로 취임하여 즉시 바우하우스로 바꾸었다. 그때부터 1933년까지 이 학교는 유럽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영향력 있는 디자인 학교 중 하나로, 현대 미술과 건축의 흐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데소의 바우하우스(Bauhaus)는 1925년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계되었는데, 그로피우스는 그의 가르침을 건물의 건축적 요소로 확대시켰다.

그로피우스는 또한 출판된 글에도 기여하여 바우하우스 마니페스토와 화가의 역할, 그리고 화가의 작품과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 그로피우스는 가르침을 이어갔고 바우하우스의 이상을 탐구했다. 하버드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동안, 그는 가족과 함께 스스로 디자인한 그로피우스 하우스에서 살았다.

1933년 나치에 의해 폐관된 바우하우스는 그롭피우스가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주최한 전시회와 함께 서양에서 인기를 얻었다. 1969년 그로피우스가 사망할 무렵, 건축과 바우하우스 자체에 대한 그의 생각은 현대주의 건축의 주류가 되었다.

 

출처 - www.archdail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