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뉴스, 잡지 등 잡지식

"향후 10년 안에 건축이 완전히 바뀔 것이다" (by. 프란 실베스터 건축가의 프랜 실베스터(Fran Silvestre))

by 건축일하는 문어 2019. 5. 21.

스페인의 건축가 프란 실베스터(Fran Silvestre)는 미묘하고 깨끗하고 결정적으로 현대적인 작품들로 잘 알려져 있다. 각 프로젝트는 본드 영화에 등장하고 야심찬 집주인들의 관심 게시판을 채우는 다음 작품만큼이나 놀랍다.

실베스터는 그가 접근의 토대라고 언급한 경험인 알바로 시자(Alvaro Siza)의 사무실에서 본격적으로 건축 경력을 시작했다. "믿을 수 없는 시간이었다. 나는 그곳에서 건축에 대해 모든 것을 배웠다."고 실베스트르는 설명한다. "나는 그의 작업 스타일에 감명을 받았다. 나에게 있어 그는 천재다." 실베스터는 2000년대 초에 시자의 사무실을 떠나 자신만의 관행을 열었는데, 2005년에 그 관행이 스스로 시작되었다.

그 이후로, 그는 계속해서 연습을 했지만, 또한 그를 위해 교육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가르치는 직업을 만들었다. 실베스트르는 최근 건축가 겸 연구자인 캔 지얄(Can Ziyal)과 함께 그의 작품, 현대 건축 교육에 대한 우려, 그리고 이 분야의 미래에 대한 희망에 대해 토론했다. 그들의 논의는 다음과 같다. 

캔 지얄(Can Ziyal) : 자신을 소개해주세요. 
프란 실베스터(Fran Silvestre) :  우리는 그리 큰 건축회사가 아니다. 우리는 우리의 작품으로 아름다움을 구체화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프로젝트의 소유자와 절차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지금 우리 사무실에는 27명이 일하고 있다.
CZ: 무엇이 너를 건축가가 되게 만들었나?
FS: 우리 가족은 5대 이상 엔지니어의 큰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우리 증조할아버지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설계하셨다. 그는 대학에 간 적이 없는 발명가였고 그는 레일 없이 움직이는 증기를 가지고 달리는 기계를 설계했다. 그의 뒤를 이어 모든 세대가 기술자가 되었다. 나는 공학도서를 많이 접하면서 도서관에서 자랐다. 나는 내가 디자인의 예술적인 면을 좋아한다는 것을 깨닫고 건축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지중해 또한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몇 년을 밖에서 살았을 때, 나는 내가 얼마나 스페인의 푸른 하늘과 전형적인 빛을 그리워하는지 깨달았다.
CZ: 당신에게 건축이란 무엇인가? 
FS: 건축은 건물보다 더 많다. 우리는 사람들의 욕망이 현실이 되는 우리의 디자인에서 살고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체성을 구축한다. 때로는 디자인만으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다.
CZ: 당신이 건축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할 때, 건물이나 건축가가 즉각적으로 떠오르는가? 
FS: 나는 왜 그런지 모르지만 바로크, 보로미니, 알함브라와 같은 매우 오래된 건축물이 떠오른다. 나에게 알함브라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 중 하나이다. 또 스페인 북부의 로마 교회인 산타 마리아 델 나란코를 연상케 한다. 그것은 믿을 수 없고 아름다운 작은 교회다.
나에게 가장 상징적인 건물은 알함브라다. 사실, 이것은 건물이 아니고, 정원의 연속이고 우리는 알함브라호의 정확한 모양을 알 수 없다. 나에게 상징적인 건축가는 알바 알토일지도 모른다.
CZ: 당신만의 상징적인 프로젝트가 있는가?
FS: 많은 상징적인 프로젝트들이 있다. 상징적인 건물의 필요성은 문제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구겐하임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왔고 세상에는 너무 많은 것이 있다.
CZ: 당신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프로젝트를 보면 당신이 그림을 보고 디자인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부분이 자랑스러운가? 당신은 모든 건축가가 독특한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설계하기 전에 염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FS: 아니. 사람들이 Fran Silvestre Architectos 프로젝트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우리가 찾는 것은 아니다. 아마도 그것은 방법의 문제일 것이다. 마지막에 해결하는 방법이다. 우리의 프로젝트를 보면, 같은 방법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나는 서예와 본문을 비교한다. 서예를 가질 수 있고 글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서예는 중요하지 않다. 
CZ: 어떤 프로젝트가 당신의 경력에 큰 영향을 주었는가?
FS: 처음에 있었던 모든 프로젝트들이 내 경력을 바꿨다고 생각하지만 클리프사이드 하우스(Casa Acantilada)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그것은 미디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고 우리에게 관심을 주었다. 사람들은 만약 그들이 작은 예산의 집을 가지고 이것을 할 수 있다면, 다른 프로젝트들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CZ: 우리는 당신이 대학에서 강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했왔는가? 그리고 그것이 당신의 직업 경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FS: 나는 2005년부터 강의를 하고있다. 나는 사무실을 차리는 것과 동시에 강의를 시작했다. 강읭할 때는 마음이 항상 열려 있다. 나는 알바로 시자와 같은 천재가 아니어서 함께 일할 수 있는 훌륭한 팀이 필요하다. 우리 사무실의 일은 우리 팀원들만이 가능하다. 나는 그들의 역할에 더 중점을 두기 위해 우리 사무실 직함에 내 이름을 갖고 싶지 않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가르치는 것의 도움으로, 나는 내 학생들로부터 내가 필요로 하는 팀을 선택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권이 있다. 

 

 

 


CZ: 당신은 March라는 일련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그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시겠습니까?
FS: 나는 발렌시아의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고, 몇 년 후에 나는 학생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에 직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좌절감을 느꼈다. 그들은 매우 좋은 학생이지만 그들의 미래에 대한 더 많은 지침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이런 일이 두어 명의 학생들에게 일어날 수도 있지만 만약 모든 학생들이 똑같이 느낀다면 문제가 있다. 나는 내 길을 어떻게 찾는지 자문해 보았다. 나는 알바로 시자와 수타 데 무라가 어떻게 일하는지 살펴보았다.
5년 교육 동안 우리는 개개인의 재능을 홍보하고 탐구하지만, 결국 그것은 그렇게 작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팀으로 일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세상은 많이 변했다, 한 사람이 특별한 일을 할 모든 지식을 가질 수는 없다.
CZ: 당신이 교수와 건축가니까, 당신의 시대에 건축학과 학생들이 지금과 무엇이 다른가?
FS: 사실, 그들은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좋은것은 아니다. 과거에는 정보는 적었지만 질은 더 높았다. 이제 당신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 알지 못한다. 좋은 학생들은 더 나은 학생이지만 보통 학생들은 과거에 비해 더 나쁜 학생들이다. 
CZ: 당신에게 가장 먼저 오는 것은 무엇인가? 형태냐, 기능이냐?
FS: 우리 사무실에서는 그들은 동등하다. 한 언어가 나머지 한 언어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피터 줌토르가 쓴 매우 흥미로운 책이 있는데, 이 책은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한다. 모양, 형태부터 시작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능을 먼저 생각한 후에 모양을 다시 바꾼다. 우리는 형식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 쉽다.
스페인의 대학들이 다소 학구적이고 형식부터 시작한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은 흥미롭다. 아무 생각 없이, 아이디어로 시작한다고 말해야 한다. 이것은 지금 더 유행하고 있다.
CZ: 적은 것이 더 많은가 아니면 많은것이 더 많은가? (소박함과 과함의 양을 묻는듯 하다)
FS: 그것은 달려있다. 물론, 더 많은 것이 더 많다.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에서 멈추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림을 그리는 중이라면, 당신은 스스로에게 어디에서 멈춰야 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어느 정도 지나면, 더 많이 넣으면 프로젝트는 더 나빠진다. 그 시점에서, 더 적은 것이 더 많다.
CZ: 어떻게 결정하시죠?
FS: 결국, 여러분은 더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프로젝트를 더 좋게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느낀다.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는 축소주의와 전체주의 두 가지다. 이질적인 전체성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CZ: 흰색은 당신의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무색의 건축이 자신을 표현하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가?
FS: 우리는 세 가지 이유로 흰색을 사용한다. 청색과 백색 사이에는 강한 대조가 있다. 그것은 문화의 상징이다. 두번째 이유는 과학적이다. 하얀색 인테리어를 하면 더 널찍해 보인다. 열적인 질문도 있다. 당신은 스페인 태양 아래 커다란 블랙박스를 가질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에 대한 인식에 대한 주관적인 이유들이다. 
CZ: 만약 당신이 당신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한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FS: 이전 문제와 관련하여 청결하다는 단어는 나에게 중요하다. 우리가 실내 건축의 관점에서만 이야기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흰색 실내를 청소할 가능성이 더 크다. 건축과 결핵 사이에 관계를 맺고 있는 베아트리즈 콜로미나라는 아주 좋은 기사가 있다. 왜냐하면 현대 건축가들은 모두 결핵과 관련하여 성장했고 그들은 더 큰 창문이 그들의 집에 더 많은 빛을 가질 필요성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또한, 흰색은 마음속에 깨끗한 것을 의미한다. 하얀 실내로 들어서면 시야가 흐르면 더욱 편안해진다.

 


CZ: 당신의 프로젝트는 낮과 밤에 매우 다르게 보인다. 의도한 것인가?
FS: 그렇다, 왜냐하면 낮에는 태양의 색에 따라 완전히 변하는 하얀색 공간이 있고 밤에는 화재 효과에 더 가까운 따뜻한 3천K의 조명을 사용하기 때문이야. 사무실에서는 Whiter light를 선호하고 집에서는 warmer light를 선호한다.
CZ: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동기는 무엇인가? 당신이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FS: 나에게는 호기심이다. 성장 가능성 그리고 다음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볼 수 있는 가능성. 나에게 가장 큰 동기 중 하나는 프로젝트의 프로젝트다. 나는 우리가 지금 좋은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우리는 어떻게 건물을 지을지 안다. 하지만 나에게는 팀의 프로젝트가 더 만족감을 준다. 축구팀처럼, 나는 지금 매니저와 같고 나는 미래에 팀장이 될 것이다. 좋은 팀이 어떻게 일하는지 보는 것은 소중하다.
CZ: 젊은 건축가와 건축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FS: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기 나름대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영향력은 있지만 자신의 위치를 찾지 못하면 결국 몇 년 동안 자신을 유지할 수 없다.
CZ: 건축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FS: 나는 그것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다. 건축은 향후 10년에서 20년 사이에 완전히 바뀔 것이다. 구조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은 완전히 바뀔 것이다. 우리가 요즘 하는 일은 미래에는 구식이 될 것이다. 풍경, 환경, 그리고 기술의 관계는 우리가 시민이 아니라 아르곤아우트라는 우리의 비전을 바꿀 것이고 우리는 우리가 있는 곳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출처 - www.archdaily.com

댓글